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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한국공학교육인증원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은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1999년 8월에 설립되었다. 공인원은 설립목적 달성을 위하여 이사회, 운영위원회, 산업체 자문위원회, 공학인증위원회(EAC), 컴퓨터정보기술인증위원회(CAC), 공학연구센터, 공학교육평가센터 등의 기구를 가지며, 운영위원회 산하에는 인증사업단, 대외협력위원회, 교육정보위원회, 정책개발위원회, 홍보편집위원회, 사무처 등이 있다.
2. 비전 (Vision)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은 공학교육의 국제화, 세계화를 지향하며, 공학교육의 혁신을 실천하는 리더쉽을 제공한다.
3. 임무 (Mission)
1) 공학교육에서 기술자들의 능력 인증을 위하여 인증업무를 수행한다.
2) 공학교육의 발전과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여 바람직한 공학교육의 방향을 제시한다.
3) 공학 교육의 혁신을 촉진하여 국가 발전에 기여한다.
4. 인증 시스템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 의한 인증은?강제성이 없이 자발적으로, 희망대학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인증기준을 만족시키는 공학교육을 제공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인증을 부여한다. 경직된 인증기준을 적용함으로써 공학교육을 규정화, 고정화시키는 것을 배제하고, 공학 프로그램의 혁신적이고 실험적인 노력을 장려한다. 인증결과에 따른 대학/프로그램의 서열화는 지양하며, 인증대학/프로그램의 목록만을 공개 한다.?
5. 주요활동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주요행사로는 인증평가 활동, 이사회, 각종 연구위원회, 워싱턴어코드 회원국 인증기관의 상호교류 활동, 평가자/평가위원 교육 워크숍, 등이 있다.